파고다토쿨 전화일본어 4개월 수강후기 / 레벨6로 시작한 프리토킹과 현재, 앞으로의 계획

2021. 1. 18. 21:12Archive | 세계로 나아가기/언어와 친해지기

반응형

본격적인 내용을 서술하기에 앞서, 필자 자신은 이 글에서 언급될 수업 및 관련 단체와 어떠한 관계도 없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더불어, 타인으로부터 어떠한 경제적, 물질적 지원도 받지 않고 필자가 직접 비용을 지불해 수업을 등록하여 수강하고 있음을 밝힙니다.

교환 유학을 다녀오고 나서 일상에서 일본어를 쓸 일이 급격히 줄었다. 지난 2020년 9월, 한국으로 돌아온 지 약 1년 반이 지난 시점에서 일본어 회화 실력이 퇴화한 걸 느꼈다. 이대로 방치하고만 있을 수는 없다고 생각해 회화 실력을 끌어올리는 데에 투자하기로 결심했다. 더불어, 코로나로 인해 대면 수업은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비대면 수업을 알아보는 걸로 결정했다.

그 상황에서 가장 먼저 떠올랐던 게 전화외국어 수업이라 다짜고짜 구글에 '전화일본어'를 쳤다. 그리고 당시의 나는 다양한 업체들을 조사할 만큼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검색결과 상단에 있던 대형 교육업체들 중 파고다토쿨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 무료 레벨테스트를 신청해서 진행했다. 10분 동안 원어민 선생님과 대화를 주고받은 후 테스트 결과를 기다리면 되는 거였다.

테스트 결과는 레벨6.
피드백은 생각보다 상세하게 나왔고, 녹음 파일도 함께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만 받아놓고 5초 듣고 껐다. 내가 내 목소리를 듣는 건 아직 많이 어색하다.

피드백 마지막 부분에는 나의 레벨에 맞춘 학습 추천 코스가 제시되어 있었는데, 테스트를 진행해주신 선생님이 추천하는 코스도 표시되어 있었다. 그래서 큰 고민 없이 바로 그 코스로 수강신청을 했다.


중간에 '주문취소' 표시는 전화영어 취소 내역이다. 일이 그렇게 됐다.

무료 테스트를 받았던 게 9월 7일, 그리고 이틀 후 9월 9일부터 바로 수강을 시작해 지금까지 왔다. '중급 프리토킹'으로 시작해 해당 수업을 완주하고 지금은 그 다음 단계인 '중고급 프리토킹'을 수강하고 있다. 일주일에 세 번씩 일본인 선생님과 대화를 하니 녹슬었던 회화 실력에 기름칠을 해주는 느낌이다. 역시 외국어는 고민하며 직접 말하면서 부딪쳐야 실력이 늘어나는가 보다.

 

프리토킹 수업이지만 교재가 있다. 교재는 pdf 형식으로, 총 20과로 되어 있다. 한 과(Lesson)마다 키워드가 하나씩 있고, 그에 맞는 대화문과 관련 어휘, 선생님과의 대화를 위한 질문 5~7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사전도 찾고 구글링도 하느라 개인적으로 공부가 많이 된다.

피드백도 수업이 끝나자마자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수업중에 틀린 부분을 선생님이 그때그때 교정해주시긴 하지만, 텍스트로 정리된 피드백은 또 다른 느낌이리라. 선생님의 코멘트와 함께 내가 헷갈려 했던 단어, 틀린 발음과 문법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잘못된 표현과 올바른 표현이 함께 적혀 있다. 나는 수강일수가 어느 정도 쌓이면서 피드백에 자주 등장하는 표현이 하나둘 보였다. 내가 습관적으로 구사하는 잘못된 문법이나 표현이 무엇인지 보여서 의식적으로 고치려고 하는 중이다.

 

처음에 10분 수업과 20분 수업 중 하나를 골라야 할 때, 고민없이 20분 수업을 골랐다. 지금 와서 생각하면 아주 괜찮은 선택이었다. 언제나 수업이 시작되면 20분은 금방 지나 있다. 선생님과 안부 인사를 나누며 10분 정도 이야기하고, 나머지 10분 동안 교재의 진도를 나가는 식으로 계속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수업을 재수강하고자 할 때 본인이 원한다면 수강중인 수업의 요일과 시간대, 강사님을 동일하게 배정 받을 수 있다.


처음 전화일본어를 시작하고 나서 4개월이 지난 지금도 일본어로 말을 할 때면 많이 버벅대긴 한다. 하지만 네 달 전과 비교하면 많이 나아졌다. 실력도 늘었지만, 뭐라도 말하겠다는 자신감이 붙었다.

 

수업을 준비하며 스스로 찾아가며 공부하기 - 수업시간에 일본인 선생님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마음 속 안전지대를 벗어나 직접 외국어로 말하기 - 수업 후 틀렸던 부분이나 아쉬웠던 부분을 한 번 더 짚어보고 찾아보면서 메꾸기

 

➡ 이 일련의 과정이 긍정적으로 되풀이되고 있고, 이 선순환 덕분에 나는 수업에 재미를 느끼고 있다. 앞으로도 여건이 되는 한 지금까지와 같이 전화일본어 회화 수업을 수강할 예정이다. 지금 수강중인 과정도 완주하고, 다음 과정 수업과 다른 코스의 수업도 얼른 들어보고 싶은 마음이 크다. 즐겁게 공부하면서 실력을 더 많이 늘려야지.

 

반응형